전시회뉴스

‘함께 즐기는 사물인터넷’이 만드는 축제의 장 열려

‘2015 사물인터넷 진흥 주간’ 26일 개막

기사입력 2015-10-27 10:21


산업계는 물론 이제는 일상생활에까지 깊숙하게 파고 든 사물인터넷의 현주소와 미래의 지향점을 알아보는 ‘2015 사물인터넷 진흥 주간’이 26일부터 30일까지 진행돼 관계자들과 일반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에서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사물인터넷에 대한 일반 국민, 기업 등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미래부가 주최하고, 한국사물인터넷협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화진흥원 등 사물인터넷 관련 9개 기관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이다.

처음 개최된 지난해 행사와는 달리 올해는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사물인터넷 실증사업을 보여주고, 체험행사 등을 개최해 사물인터넷이 다양한 영역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음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아울러 사물인터넷 체험행사, 투자설명회 및 네트워킹, 국제학술회의 등을 추가해 지난해 9개 세부행사에서 16개의 세부행사로 규모를 확대해 전문가와 일반인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 시켰다.

이번 진흥주간에서 가장 큰 행사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리는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다. 코엑스 3층 D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SK텔레콤, KT, LG U+ 통신 3사 등 국내외 150여개 업체가 참가해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서비스 등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물인터넷 국제 컨퍼런스’ 역시 시선이 집중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29일 코엑스 E홀에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는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의 키노트 강연을 비롯해 사물인터넷 사업화 이슈·기술, 응용사례 등을 주제로 총 5개 트랙, 12개 세션, 총 43개의 주제발표가 이뤄질 계획이다.

사물인터넷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업계의 활발한 만남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투자설명회 및 네트워킹’도 28일 열린다. 사물인터넷 파트너스 데이, 사물인터넷 전문기업 네트워킹 데이 등 국내외 대기업 및 투자사 등과 사물인터넷 관련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투자상담회 및 네트워킹 이벤트가 개최된다.

사물인터넷 종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K-ICT IoT 어워드 2015’와 일반인들도 손쉽게 사물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활용해 드론이나 RC카 등 사물인터넷 DIY 제품 만들기 체험행사도 30일과 28일~30일에 각각 열린다.

이 밖에도 사물인터넷 기술이전 설명회, 사물인터넷 제품·솔루션 발표회 및 오픈플랫폼 기반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 개발 교육 등을 통해 기업에게는 새로운 사업기회 모색과 협력 네트워크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들에게는 사물인터넷의 이해와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사물인터넷 진흥주간에 대해 미래부 최재유 차관은 “사물인터넷 진흥주간을 통해 많은 국민들의 사물인터넷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내 사물인터넷 분야 산업계, 학계, 연구계가 협력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서비스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참가업체 전시제품

FAMY

FAMY
스파코사의 위치 공유 서비스 앱인 ‘패미’는 구글의 최신 API와 스파코사의 기술력을 집약된 위치보정엔진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서비스와 정확한 위치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패미’는 가족들이 자녀가 안전하게 귀가하는지, 연로하신 부모님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패미’는 위치공유를 원하는 인원끼리 각각 그룹을 설정하여 한사람의 위치를 주소와 함께, 또는 모든 그룹원의 위치를 한 지도 안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 시간 내에 자동으로 위치를 알리거나, 위치데이터 이력을 저장하여 10일까지 모든 위치이력을 보여주는 등의 기능을 구현하며, SOS 위젯을 탑재하여 위험상황 시에 자동으로 그 위치와 함께 전화를 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향후 이를 더 발전 시켜 주변의 위험상황이나 정보 등을 실시간을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특징 ‘패미’는 한국에서의 그 안정성과 기술 등을 인정받아 13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였고 글로벌로는 총 10개여 언어에 대해서 지원하여 전 세계에 있는 가족 간의 위치를 간단하게 공유할 수 있게 서비스 하였습니다. 한국의 패미는 다음 지도를 사용하여 위성지도와, 로드뷰를 활용하였고, 중국의 패미는 바이두지도를 사용하여 그 만족성을 높였습니다. 전 세계로부터 들어오는 한 달에 약 2억 건에 달하는 위치데이터를 한 번에 분산할 수 있는 처리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배터리 소비량을 최소한으로 하는 기술을 지니고 있는 패미는 그 어떤 위치서비스 유능합니다.

블루투스 리더

블루투스 리더
블루투스 통신으로 UHF RFID 태그의 정보를 제어 할수 있는 단말기 *특징 -Protocol: ISO 18000-6C / GEN 2 -Interface: Bluetooth 4.0 -소형으로 휴대가 간편하고, 목걸이 형태로 사용 가능

IoT Broker

IoT Broker
사물과 서비스, 사람간 Connectivity 제공 시각적 서비스 제작 도구와 쉽게 연동됨 웹서비스, SNS 연동 및 주변 환경 이벤트 모니터링 기능 제공 높은 수준의 보안/프라이버시 보호 기능 제공 *특징 내부의 다양한 무선 네트워크 접속장치 표준과 호환성 제공 외부 인터넷 프로토콜에 따라 데이터 제공 무선장치 관리, XML 데이터 변환 및 외부와 통신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제공

Thermopile 적외선 센서

Thermopile 적외선 센서
당사의 thermopile 적외선 센서는 나노 열전물질인 그래핀과 1마이크로미터의 멤브레인 및 탄소기반 흡수체로 구성되어 있다. 적외선 투과 필터는 동작감시, 화재 및 온도감시에 적합하도록 제작되었으며, 다양한 패키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노 열전소자는 높은 감도와 신뢰성을 제공하면서도 낮은 가격으로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전제품 보기 다음제품 보기 전시제품 더보기

한국사물인터넷협회

한국사물인터넷협회(Korea IoT Association)

한국사물인터넷협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85(잠실동 175-9) 현대빌딩 10층, TEL. 02-3454-1225, FAX. 02-3454-1901

COPYRIGHT 2015 KOREA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주)산업마케팅의 사전동의 없이 사이트 일체의 정보, 콘텐츠등을 상업 및 비상업의 목적으로 전재, 전송, 스크래핑 등 무단으로 사용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전시회는 산업다아라가 제작한 저작물로 지적저작권은 산업다아라에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