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케치

[IoT Korea 2015] 일주지앤에스, 전자펜으로 데이터 수집 솔루션 개발해

전자펜으로 데이터 수집과 보관, 전송까지 한 번에

기사입력 2015-12-05 13:25


스마트폰 중 일부 기종에 펜이 탑재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전자펜은 단순히 액정에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용도로 사용된다. 이러한 기술을 뛰어넘어 일주지앤에스에서 Just-Forms 전자펜 솔루션(이하 Just Forms)을 선보였다.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에 참가한 일주지앤에스는 조선/해양/플랜트 분야의 정보시스템 구축 전문회사로 2011년부터 ‘전자펜을 활용한 실시간 공정라인 품질검사 시스템’을 개발했다. 올해는 “Just-Forms”라는 전자펜을 활용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범용 솔루션을 개발했다.

일주지앤에스에서 개발한 전자펜은 일반펜과 동일한 잉크 볼펜 필기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종이에 새겨진 좌표를 적외선으로 인식하는 인식기가 탑재돼 있다.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와 무선통신장치가 저장된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할 수 있다.



Just-Forms는 종이에 미세하게 인쇄된 0.3mm간격 점들이 종이상의 절대좌표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인쇄와 동시에 인식기가 점들을 인식해 필기내용 인식한다. 또한 MES, QMS, ERP등과 연동해 현장의 자동 수집이 되지 않는 데이터를 작업 방식의 변경 없이 수집, 활용할 수 있다.

품질검사, 작업일보, 공정관리, 설비관리, 물류관리에 쓰이며 입력이 간편하고 실시간 Data를 확보할 수 있다. 이미지 자체의 Data 보관처리가 가능하고 Data와 Paper의 이중 보관 이 가능하며, 이동 및 휴대성 확보(PDA/Tablet 대비)할 수 있다.

일주지앤에스 관계자는 “사물인터넷 전시회를 통해 수출을 추진 중인 해당 국가의 바이어들에게 Just-Forms 솔루션을 소개함으로써 협업할 수 있는 파트너를 물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참가업체 전시제품

oneM2M 플랫폼

oneM2M 플랫폼
oneM2M 플랫폼

중소제조업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IoT 플랫폼

중소제조업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IoT 플랫폼
윔팩토리(WimFactory)는 영소/중소제조업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IoT 플랫폼 입니다. 자체 개발한 스마트센서 ‘위콘(WICON)’을 이용해 어떤 생산설비에도 적용이 쉽고, 효율적이며, 가격이 저렴한 스마트팩토리 IoT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스마트센서 위콘(WICON)은 다양한 제조생산라인의 상황에 맞는 센서와 결합하여 설비 운영 현황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버에 전송하고,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PC, 개인용 컴퓨터 등 다양한 멀티디바이스에 모니터링 상황을 실시간 제공합니다.

스마트 스쿨 서비스, 스마트 공항 서비스

스마트 스쿨 서비스, 스마트 공항 서비스

LoraGate

LoraGate
LPWA 무선네트워크 LoRaTM 지원 Programmable 소물인터넷 Gateway ARM9 400MHz, 32MB SDRAM, 8MB Flash 10/100Mbps RJ45 Ethernet 포트 최대 통달거리 5Km (in open area) Serial over IP 기능 (COM Port Redirector) 산업용 동작 -40~+85℃ 향상된 써지 및 ESD 보호기능 DIN-Rail 및 Wall-mount
이전제품 보기 다음제품 보기 전시제품 더보기

한국사물인터넷협회

한국사물인터넷협회(Korea IoT Association)

한국사물인터넷협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85(잠실동 175-9) 현대빌딩 10층, TEL. 02-3454-1225, FAX. 02-3454-1901

COPYRIGHT 2015 KOREA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주)산업마케팅의 사전동의 없이 사이트 일체의 정보, 콘텐츠등을 상업 및 비상업의 목적으로 전재, 전송, 스크래핑 등 무단으로 사용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전시회는 산업다아라가 제작한 저작물로 지적저작권은 산업다아라에 귀속됩니다.